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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신설

만덕3터널(초읍터널) 건설사업

by 동서고가 2015. 9. 25.

20년을 끌어온 초읍터널이 만덕3터널이라는 새 이름으로 추진된다

재정사업으로 시작해서 민자사업으로 전환됐다가 다시 재정사업으로 돌아오는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올해 실시설계를 끝내고 착공에 들어간다

국비와 시비가 투입되는 재정사업이기 때문에 터널이용시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예산이 예정대로 투입되면 2018년 완공한다


위치도


부산광역시 덕천동 은마아파트부터 연제구 거제동 부산개인택시회관까지 건설된다

지도가 작아서 아쉽지만 서낙동강 옆에 있는 국도14호선연결도로 같은 정보들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계획노선 및 주변지역 현황


곧 신만덕 지역에 3000세대 규모 초대단지 아파트 백양산동문굿모닝힐 입주가 시작될 예정인데 입주민들이 터널 진입부의 매연과 소음 걱정을 많이 하는 것 같았다


사업명이 초읍터널일 때 그려진 지도이다

지도의 점선을 자세히 보면 당시에는 만덕2동 시점부에 회전교차로를 만들고 만덕1, 2터널과 도로를 연결할 생각이었던 것 같다

그렇게 됐다면 이용자 입장에서는 여러모로 편할 것 같은데 사업비 때문에 생략된 듯하다


터널 이름이 바뀐 이유는 초읍쪽으로 연결되긴 하지만 실제로는 종점이 연제구 거제동이고 목적 또한 만덕터널의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서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역개황도


최종 결정된 노선이다

파란색 부분은 현재 이용중인 도로인데 신호체계나 도로포장 등을 손볼 것 같다

빨간색 부분이 핵심인 터널구간이다

파란색과 빨간색이 만나는 부분은 고도차가 있어서 100미터가량 고가도로가 놓인다

그리고 보라색 부분은 터널과 연결되는 접속도로이고 월드컵대로와 만나는 부분에 삼거리형태의 교차로가 생긴다


표준횡단면도


설계속도 시속60km 왕복4차로 규모

아쉽지만 산성터널같은 고속화도로가 아니다

시점부와 종점부는 램프형태가 아니라 신호를 받는 평면교차로로 만들어진다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


인구밀집지역을 거치기 때문에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금용암 우회도로 및 등산로 설치계획


도면을 자세히 보면 기존 쇠미산 등산로가 접속도로와 겹치는데 등산객들을 배려해서 등산로를 새로 만들어주는 모양이다

빨간색 도로 부분을 자세히 보면 아래쪽에는 인도도 만들어지는 걸 알 수 있다

종점부 바로 옆에는 현재 공사중인 부산버스 공동환승터미널도 있다

초읍과 사직동 주거지 근처의 버스 종점이 모두 이곳으로 옮겨올 예정이다


이제 곧 내년도 예산안 국회심의가 있을텐데 만덕3터널 예산이 꼭 반영되어서 제때 개통했으면 좋겠다